인사말

안녕하십니까?

COVID-19 감염증이 지속되는 의료 현장에서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선생님들께 감사 드립니다.

Critical care가 필요한 소아청소년 환자에서 급성신손상은 환자의 예후를 악화시키는 중요한 합병증입니다. 대한소아신장학회는 소아청소년 환자의 신손상을 연구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2018년부터 Pediatric CRRT Workshop을 개최하였습니다.

지속적 신대체요법 (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CRRT)은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한 환자들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분과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선천성 대사이상, 패혈증에 동반되는 대사성 산증의 치료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PICU와 NICU, 응급환자와 중환자의 치료에서 반드시 필요한 치료방법입니다.

“Pediatric CRRT 2020”에서는 모든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중환자실 의료진, 소아CRRT를 활용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서 소아CRRT를 쉽게 시작하고 정확하게 적용하실 수 있도록 강의를 마련하였습니다.

올해는 COVID-19로 인하여 온라인 학술대회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여러 질환과 환경에서의 CRRT의 적용에 대한 강의와 질의 응답 시간으로 준비하였으니 관심 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와 토론을 부탁 드립니다.


소아신대체요법연구회
대한소아신장학회 이사장 김기혁
회   장 배기수